본문 바로가기
지원금

2023 부여군 결혼정착지원금 지원방법 및 지원대상

by 모두의블랑 2023. 6. 12.

부여군 결혼정착지원금 지원사업

 

 

오늘은 부여군에서 시행하고 있는 결혼정착지원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혼정착지원금은 무엇이고, 어떻게 받을 수 있으며, 어떤 효과와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목 차 

  • 결혼정착지원금이란?
  •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 신청방법 및 구비서류
  • 결혼정착지원금의 기대효과

 

결혼정착지원금이란?

 

결혼정착지원금은 부여군이 인구 감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고민 끝에 내놓은 인구 증가 정책 중 하나입니다.

결혼하고 부여군에 정착하는 부부에게 지역화폐로 총 700만 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결혼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으로 2022년 5월부터 시행되었으며, 첫 수혜자는 5월 18일부터 5월 31일까지 관내에 혼인신고된 부부 4쌍이었습니다.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결혼정착지원금의 지원대상

 

부여군에 주민등록을 둔 만 18세 이상 49세 이하의 부부입니다.

단, 재혼 부부도 지원하지만 이혼한 부부가 재결합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다문화 가족도 국적 취득 후 주민등록을 한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내용

 

부부당 700만 원을 3년에 걸쳐 3회(1차 200만 원, 2차 200만 원, 3차 300만 원) 분할 지급방식

 

 

부여군 지역화폐인 굿뜨래페이로 하며, 신청방법은 혼인신고일로부터 1년 경과 후 가능합니다.

신청 시 최초 지급되고, 2차 결혼정착지원금은 지원금 최초 신청일로부터 1년 경과 후 지급되며, 3차 결혼정착지원금은 최초 신청일로부터 2년 경과 후 지급

 

신청방법 및 구비서류

 

신청방법

직접 방문

 

구비서류

혼인관계증명서(상세)

신청자 통장사본

 

신청장소

부여군청 복지정책과 또는 읍면동사무소입니다.

 

 

 

결혼정착지원금의 기대효과

 

결혼정착지원금은 충남연구원의 조사결과 부여군 전체 행정리 중 84%가 소멸 고위험에 해당된다는 전망 결과에 따라 조기 마련된 대응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부여군의 혼인 건수는 2015년 264건에서 2020년 145건으로 약 45%가 감소한 가운데 지난해 기준 합계출산율도 0.81로 충남 전체 합계출산율인 1.03보다 낮고 전국 합계출산율인 0.84보다도 낮은 수준입니다.

 

 

결혼정착지원금은 이러한 인구 감소 문제를 극복하고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는 지역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결혼정착지원금은 청년들의 결혼비용에 대한 애로를 해소하여 출산을 유도하고, 부여군의 지역화폐인 굿뜨래페이로 지급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