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원금

2023 서울시 우먼업프로젝트 3040 여성취업 구직지원금 지원방법 및 신청하기 상세안내

by 모두의블랑 2023. 6. 14.

 

 

서울우먼업프로젝트 3040여성취업 주요사업

 

이번 글에서는 3040 여성 취업의 현실과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고, 서울시가 제안하는 '서울우먼업프로젝트’라는 솔루션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서울우먼업프로젝트는 구직지원금과 인턴십, 고용장려금을 통해 여성들이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고 실질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목차

  • 3040 여성 취업의 현실과 어려움
  • 서울우먼업프로젝트란?
  • 서울우먼업프로젝트 3가지 주요사업
  • 우먼업 구직지원금
  • 우먼업 인턴십
  • 우먼업 고용장려금

 

 

 

3040 여성 취업의 현실과 어려움

 

여성 취업의 현실

 

한국은 선진국 중에서도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이 낮은 편입니다.

특히 3040 여성(만30세~49세)은 임신과 출산, 육아 등으로 경제활동이 중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경력보유여성은 약 24만 명으로 이중 86%(20만5천 명)가 3040 여성이라고 합니다.

주요 선진국의 경우 여성들이 젊을 때 꾸준히 일하다가 50대에 은퇴하는 패턴을 보이는 반면, 한국은 20대에 취업한 후 30대에 임신‧출산 등으로 그만두고 자녀가 어느 정도 성장하면 다시 일을 시작하게 됩니다.

 

3040 여성들이 재취업을 하기 어려운이유

 

첫째, 오랜 공백으로 인해 자신의 경력과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고, 새로운 기술과 정보에 대한 업데이트가 부족합니다.

둘째, 출산과 육아로 인해 구직활동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부족하고, 일자리 정보도 접하기 어렵습니다.

셋째, 구직활동에 성공하더라도 일‧생활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고, 육아와 가사를 병행하는 부담감이 큽니다.

넷째, 재취업 후에도 고용 안정성이 낮고, 성차별과 같은 문제에 직면합니다.

 

서울우먼업프로젝트란?

 

 

서울시는 이러한 3040 여성들의 재취업과 사회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서울우먼업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하나로, 구직지원금과 인턴십, 고용장려금을 통해 여성들이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고 실질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2021년 9월 시범 시작한 '우먼업 인턴십’을 한 단계 진화시킨 것으로,

 

 

  • 우먼업 구직지원금(30만원×3개월)
  • 우먼업 인턴십(생활임금×3개월)
  • 우먼업 고용장려금(100만원×3개월)

 

의 '3종 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우먼업프로젝트 3가지 주요 사업 소개

 

우먼업 구직지원금

 

우먼업 구직지원금은 서울 거주 만 30세~49세 미취업·미창업 여성 총 2,500명(중위소득 150% 이하)에게 구직 활동에 사용할 수 있도록 월 30만 원을 3개월간(1인 최대 90만 원)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경력단절여성들이 재취업시 겪는 어려움 1, 2위가 ‘자녀 양육으로 인한 구직활동시간 부족’ 및 '일자리정보 부족’인 점에 착안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우먼업 구직지원금을 신청하면,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을 통해 각종 구직정보와 동기부여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일자리박람회 및 데모데이 등을 통해 취업까지 밀착 지원합니다.

또한, 구직지원금을 수령하는 기간 동안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 교육 과정을 무료로(수료후 취업시)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교육 과정은 빅데이터, 실감형 콘텐츠, AI활용 소프트웨어 등 일자리 지형 변화에 맞춘 신기술, 융합분야와 생애설계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라이브커머스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HRD 기획 및 운영실무자 양성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먼업 인턴십

 

우먼업 인턴십은 성장하는 산업‧직무의 일경험을 통해서 오랜 공백으로 낮아진 자신감을 회복하고, 취업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2023년엔 재택근무형, 시간제 일자리 등 일‧생활 균형이 가능한 일자리, 유망·성장산업 일자리 등을 다양하게 발굴해 100명에게 3개월 간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4대보험 가입도 새롭게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서울우먼업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우먼업 고용장려금

 

 

우먼업 고용장려금은 인턴십 참가자가 인턴십 종료 후에도 해당 기업에서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정규직(또는 1년 이상 근로계약 체결)으로 채용하는 기업에 3개월 간 월 100만 원(총 30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서울시내 27개 여성인력개발기관에서 우먼업 구직지원금을 신청 받을 수 있으며, 구직활동 프로그램과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우먼업프로젝트 신청방법과 유의사항

 

신청방법

 

서울시내 27개 여성인력개발기관에서 구직활동 프로그램 상담과 추천을 받아야 하며 신청시에는 구직지원금, 인턴십, 고용장려금 중 어떤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지를 선택하고, 자신의 경력과 능력, 취업 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2023 서울우먼업 인턴십 선정 기업.hwp
0.07MB
(공고문)서울우먼업 인턴십 참여자 모집_최종.hwp
0.04MB
인턴십참여 신청서 자기소개서_사업자확인서.hwp
0.02MB

 

신청자격

 

서울 거주 만 30세~49세 미취업·미창업 여성, 중위소득 150% 이하 지원혜택

구직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

인턴십을 통한 새로운 산업‧직무의 경험

고용장려금을 통한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

 

 

 

유의사항

 

구직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에만 지급

선발된 기업과 일치하는 경우에만 인턴쉽 참여 가능고 고용장려금은 인턴십 종료 후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경우에만 지급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 교육 과정은 구직지원금 대상자 중 선착순으로 선발되며, 수료 후 취업하지 않으면 교육비를 환불해야 합니다.